화장실 녹슨 경첩, 스텐 경첩으로 셀프 교체하기-2024/10




화장실 녹슨 경첩 스텐 경첩으로 셀프 교체하기

 


 

도움 될만한 글

※화장실 하수구 냄새 원인1

 


부모님 집에 갔더니 웬걸 화장실 문 경첩이 다 녹슬어 있더라. 이 업자 **들 화장실에 설치하는 경첩을 그냥 아무거나 박아놨다. 다른 것도 아주 엉망이라 볼 때마다 너무 화가 난다. 부모님이 이제 연세가 많으셔서 이런 것을 해결하기 어려우신 것 같아 마음이 조금 아프다. 그래서 직접 녹슨 경첩을 교체해 드리기로 했다. 일단 어머니가 해주신 밥부터 먹고 밥 값을 하기로 했다.

 

 

 

경첩 교체 준비물

화장실 녹슨 경첩 교체 준비물 화장실 녹슨 경첩 교체 준비물 스텐 경첩

화장실에 사용할 경첩을 고르려면, 일단 사이즈가 맞는 경첩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녹슬지 않는 재질의 경첩을 구매해야 한다. 도금이 되어있거나 스텐 재질 또는 니켈 재질이라면 잘 녹슬지 않는다. 나는 스텐 재질 경첩을 선택했다. 문 경첩은 보통 윗부분에 2개, 아랫부분에 1개, 총 3개가 설치되어 있다. 스텐 재질은 다른 경첩보다 가격이 더 비싼데, 그래봤자 3개 가격을 합해도 1만 원도 안 한다. (피스 포함)

  • 스탠 경첩+피스
  • 드릴 or 드라이버
  • WD-40(방청제)

 

 

그리고 경첩 사이즈를 정확히 측정하지는 않았지만, 온라인 샵에서 파는 같은 모양의 경첩 사이즈는 대부분 4035로 같았다. 그래서 눈대중으로 비슷한 모양의 스탠 재질 경첩을 구매했다. 사실 온라인 스토어에 가보면, 경첩 홀간 사이즈를 제공하는 곳이 없었다;;; 홀 간격이 미세하게 차이 나서 맞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해결 방법은 글 하단에 작성해 두었다.

경첩 사이즈는 4035 = 102mm x 89mm  경첩을 펼쳤을 때 가로 세로 높이를 의미한다.

  • 40 – 4.0 inch
  • 35 – 3.5 inch

 

사진에는 드라이버가 있지만, 사실 난 드릴로 작업했다. 드라이버로 작업하면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드릴로 작업하는 것을 강력 추천한다.

 

 

 

화장실 녹슨 경첩 교체 전

녹슨 경첩 교체 녹슨 경첩 교체

화장실 녹슨 경첩 사진이다. 아주 엉망진창이다. 너무 보기 흉해서 답답한 마음이 들었다. 설치되어있는 경첩 모두 녹이 발생했는데, 가장 하단은 물이 많이 튀어서 더 많이 녹슬어 있다. 어머니께서 대충 비닐로 물이 안 튀게 해두셨는데 습기가 차면서 더 녹슨것 같다. 경첩뿐만 아니라 볼트에도 부식되어 작업할 때, 야마나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

 

 

 

 

화장실 문 스텐 경첩 교체 방법&경첩 교체 후

화장실 녹슨 경첩 화장실 녹슨 경첩

 

경첩 교체 방법

녹슨 경첩 3개를 한 번에 모두 제거하는 게 아니라, 위에서부터 한 개씩 새 경첩으로 교체한다. 그렇게 하면 문을 떼어내지 않고도 충분히 혼자서 작업할 수 있다.

 

왼쪽 사진은 경첩 교체 중에 찍은 사진이다. 볼트 간격이 똑같을 알았는데 위치만 비슷하고 미세하게 위치가 달랐다;;;; 도어에 이미 발생한 구멍 때문에 피스를 박아도 도어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럴 때는, 나무 젓가락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구멍에 나무 젓가락으로 홈을 매꾼 후 니퍼 같은 것으로 깔끔하게 제거한다. 그다음 그 위치에 다시 피스를 박아주면 단단히 고정시킬 수 있다.

 

오른쪽 사진은 스텐 경첩으로 교체하고 난 후 2주 정도 지났을 때 사진이다. 다행히도 녹이 발생한 흔적은 찾아볼 수 없었다. 스텐 재질이라고는 하지만 혹시 몰라서 녹이 발생하지 않게 WD(방청제)를 잔뜩 뿌려두고 왔다. 사진에 보면 문틀, 문에 녹자국이 남아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녹슨 경첩과 문틀 사이에도 녹이 발생했었기 때문이다. 문틀과 스텐 경첩이 맞닿는 부분에도 방청제를 미리 뿌린 후 작업을 진행했다.

 

 

 

 

화장실 녹슨 경첩 교체 방법 화장실 녹슨 경첩 교체 방법

그리고 위 사진에 보면 경첩에 홈이 돌출되어 있는데, 다른 회사 경첩을 사용하다 보니, 기존에 뚫려있던 홀 구멍과 맞지 않아 조금 붕 떠있는 상태가 되었다. 그라인더로 제거해버릴까 생각도 했는데, 일단 저 상태로 모두 교체했고, 다행히 문을 열고 닫는데 아무 문제 없었다. 경첩을 교체하기 전 해당 부분도 문제가 없을지 잘 고려해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