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하수구 냄새 원인1 – 세면대 벽트랩 교체

화장실 하수구 냄새 원인

지난번엔 화장실 문 녹슨 경첩이 문제를 해결했다. 오늘은 화장실 하수구 냄새 문제다. 집을 인테리어를 수리한 이후로 부모님 집 화장실에서 하수구 냄새는 쭉 발생하고 있었다. 하수구 트랩을 설치해 보시고 안되니까, 그동안 그냥 지내오신 것 같다.

 

※화장실 문 녹슨 경첩 교체

 

 

 

화장실 하수구 냄새를 해결하려고 여러 방면으로 원인을 찾아보았다. 이번에 발견한 문제는 화장실 세면대 하부 벽에 있는 하수 배관이 문제였다. 바로 벽트랩인데, 하수구 배관 사이즈벽트랩 배관 사이즈 맞지 않아서 하수구 냄새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이 업자 놈들이 대충 커버로 가려 놓고 가서 그동안 몰랐었는데, 벽트랩이 마침 다 부식되어 교체하려고 확인하던 차에 알게 되었다. 에휴.. 업자 **들. 그동안 관심 없던 나도 참 불효자이지만, 시공 불량을 발견할 때마다 업자에게 전화해서 욕을 한 바가지 해주고 싶다. 이러니까 시공 기술자들이 한국에서 천대받는 게 아닐까?

 

 

 

화장실 하수구 냄새 원인, 벽트랩

 

위 사진을 보면 하수구 배관과 벽트랩 배관 사이즈가 달라서 빈 공간이 발생했다. 저 부식된 덮개로 가려져 있었으니….. 이 빈틈을 통해 냄새가 유입될 소지가 분명해 보였다. 부모님 말씀으로는 물도 가끔 역류해서 뚝뚝 떨어진다고 하셨는데, 빨리 말씀하셨으면 진작 확인해 봤을 텐데;;;

 

이런 거 수리한다고 업자 부르면 출장비로 몇만 원씩 뜯길 게 뻔하다. 나는 간단한 작업이면 보통 직접 처리한다. 에어컨 분해 청소, 세탁기 분해 청소 등.. 요즘 유튜브나 인터넷 블로그에 정보가 많이 있어서 조금만 찾아보면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다 알 수 있다.

 

 


 

 

세면대 벽트랩 교체 준비물

 

 

세면대 트랩 종류

먼저 어떤 벽트랩이 설치되어 있는지 알아야 한다. 트랩 종류는 보통 2가지 타입이 있다. 위 사진처럼 벽에 하수구가 있는 경우 벽트랩 또는 하수구가 바닥에 있는 경우에 사용하는 I자 형태로 긴 일반형 트랩

 

위 화장실은 하수관이 벽에 있기 때문에 ㄴ자 형태 벽트랩을 준비했다. 세면대와의 간격이 정말 짧은 벽트랩 필요하다. 미리 찍어 두었던 사진만 보고 대충 짧아 보이는 벽트랩을 구매했다. 그랬더니 세면대 배관보다 하수구 배관이 더 높이 있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럴 경우 물 빠짐이 나쁘거나, 물이 역류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다행히도 이경소켓으로 턱이 한 번 생겨서 그런지 물 빠짐 상태가 나쁘거나, 물이 역류하는 현상이 없어서 그대로 진행하긴 했지만.. 나중에 중간에 들어가는 배관을 짤라서 길이 조절을 할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벽트랩도 있긴하니 구매할 때 참고하자.

 

 

 

벽트랩 교체 준비물

 

  • 벽트랩
  • 고무장갑
  • 드라이버
  • PVC 배관 사이즈(35A, 길이 10~20cm)
  • PVC 이경소켓(PVC  레듀샤) : PVC 배관 사이즈가 다를 때 연결하는 부품.
  • 몽키 스패너 빅 사이즈 350mm 또는 세면대 트랩 교체용 원홀렌치(원홀렌치 가격은 2만 원 대로 구매하기 조금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주 쓰지도 않을 텐데;;;;; 근데 공간이 정말 좁다면 꼭 필요할 듯 하다)

 

※세면대 수전 교체 공구 – 원홀 렌치 구매

 

 

 

세면대 하수구 배관 사이즈는 보통 PVC 배관 35A 또는 50A 사이즈를 사용한다. 위 사진의 하수구 벽배관 사이즈는 50A를 사용했다. 벽트랩 배관 사이즈는 보통 31~32mm 정도이므로 PVC 35A 규격의 배관이 필요하다. (PVC 배관 35A, 50A 이 표시가 35mm, 50mm라는 의미가 아니니 주의하길 바란다)

 

내게 필요한 PVC 이경 소켓은 35A X 50A 사이즈, 혹시 몰라서 좀 더 큰 이경 소켓도 같이 주문했다. 한 개에 몇백 원 안하니까 사이즈 미스가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예방 차원에서 추가로 구매했다. 그리고 PVC 배관용 본드도 함께 구매했는데, 사용하진 않았다.

 

 

PVC 배관 규격&사이즈-PVC 배관 규격은 2가지 종류가 있다.

Vg2 PVC 배관 사이즈 VG1

 

 


 

 

화장실 하수구 냄새 원인 – 세면대 벽트랩 교체 방법

1. 설치되어 있는 벽트랩 해체

먼저 폽업 몸통과 결합된 너트를 풀어준다(왼쪽 사진 참고) 이건 다른 공구 없이도 손으로 쉽게 풀 수 있다. 하수구 배관에 삽입된 벽트랩을 꺼내면 간단하게 하부 부분은 해체할 수 있다.

 

 

 

화장실 하수구 냄새 원인

 

2. 폽업 몸통 해제하기

폽업 몸통은 해체하기가 조금 어려웠다. 폽업 몸통을 풀기 위해 하부에 있는 너트를 몽키 스패너로 돌려야 한다. 하지만 너트를 돌리면 폽업 몸통도 같이 회전했기 때문에 풀 수가 없었다. 너무 세게 돌리면 세면대가 깨지지 않을지 걱정되기도 했고..

 

이때 위에서 폽업 몸통이 회전하지 않도록 고정해 줄 사람이 필요하다. 어머니께 폽업 몸통에 있는 홈에 1자 드라이버를 끼우고, 돌아가지 않게 고정해달라고 부탁드렸다. 다시 세면대 하부에서 몽키 스패너 350mm로 너트를 돌렸다. 폽업 몸통이 더 이상 회전하지 않으니까, 너트가 쉽게 풀렸다.

 

 

이제 다시 역순으로 조립하면된다.

  • 세면대에 새로운 폽업 몸통을 돌려 넣는다(하단 패킹과 와샤는 세면대 하부에서 체결한다)
  • 벽트랩을 파이프에 조립한 후, 하수구 배관에 벽트랩 배관을 연결하면 끝이다.

 

 

 

단, 우린 배관 사이즈가 맞지 않기 때문에 PVC 배관 35A이경 소켓에 끼워 넣는다. 그다음 결합한 PVC 이경 소켓을 하수구 배관 50A 입구에 끼워 넣는다. 굉장히 빡빡하게 체결되었기 때문에, 혹시 해체할 때 어려울 수도 있을까 봐  PVC용 본드는 사용하지 않았다.

 

 

 

벽트랩 하수구 쪽 배관에 고무 패킹이 있는데 PVC 이경 소켓 35A 입구에 그냥 넣으면 사이즈가 맞지 않아서 제대로 밀폐되지 않는다. PVC 35A 배관을 꼭 준비하자. 집에 톱이 있다면 PVC 배관은 조금 긴 사이즈라도 간단하게 잘라서 사용할 수 있다. 인터넷에 찾아보면 20cm 단위로 구매할 수 있다. 벽트랩과 배관 사이가 너무 가까워서 연결하는 것이 어렵다면, 벽트랩 배관 방향을 조금 틀어서 벽 하수구에 연결하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요즘은 폽업 형태의 세면대 물마개와 일체형으로 나오기 때문에 교체 방법이 더 간단하다.

 

 

화장실 하수구 냄새 원인 하나를 제거했다. 하지만 화장실 하수구 냄새는 계속 난다고 하셔서 다른 원인을 다시 찾아내야 했다.